오늘의 암호화폐 소식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가 Bybit 해킹 압박 속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 롤백이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Bybit은 도난 자금 회수를 위한 현상금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Bybit은 북한 해커에 의해 14억 달러 이상의 자산이 도난당하는 암호화폐 역사상 최대 해킹의 피해자가 되었습니다.
이더리움 롤백, Bybit 해킹 압박 속 ‘기술적으로 불가능’ 판정
암호화폐 거래소 Bybit에 대한 Lazarus Group의 15억 달러 해킹 이전인 2월 21일 이전 상태로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롤백하라는 암호화폐 업계의 요구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Tim Beiko는 이 아이디어에 대해 경고합니다. 그는 그러한 움직임이 복잡하고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Beiko는 22일 X 게시물에서 “지식이 부족한 관찰자에게 이 합리적으로 들리는 제안이 기술적으로 왜 불가능한지 분석할 가치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Bybit 해킹은 거래소의 다중 서명 지갑에서 웜 지갑으로의 이체 후 2월 21일에 발생했습니다. 이는 합법적으로 보였지만 자금을 훔치기 위해 스마트 계약 로직을 변경하는 악성 코드가 있었습니다.
Beiko는 “손상된 인터페이스로 인해 트랜잭션이 실제로 다른 작업을 수행하는 동안 한 가지 작업을 수행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암호화폐 해설자들은 이후 이더리움 롤백을 통해 해킹을 되돌리고, 트랜잭션을 무효화하고, Bybit의 자금을 회수할 것을 옹호해 왔습니다.
Bybit, 도난 자금 회수를 위한 현상금 프로그램 발표
Bybit 거래소는 악명 높은 Lazarus 해커 그룹이 압수한 암호화폐 반환을 돕는 화이트 햇 해커에게 도난 자금의 최대 10%, 즉 약 1억 4천만 달러의 현상금 프로그램을 발표했습니다.
Bybit의 CEO인 Ben Zhou는 또한 중앙 집중식 거래 플랫폼이 법 집행 기관과 협력하고 이더리움 재단의 Vitalik Buterin과 추가 단계를 논의하는 등 자금 회수를 위한 여러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Tether CEO Paolo Ardoino는 암호화폐 업계 기업 및 임원진의 대규모 지원의 일환으로 스테이블 코인 발행자가 181,000 USDt(USDT)를 동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상금 프로그램의 공식 발표는 Lazarus Group이 도난 자금을 세탁하기 위해 수십 개의 지갑 간에 암호화폐를 이동하는 가운데 나왔습니다.
Bybit 인출액 53억 달러 돌파, 하지만 ‘준비금은 부채 초과’ – Hacken
DefiLlama 데이터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Bybit은 14억 달러 해킹과 총 자산 53억 달러 감소에도 불구하고 부채를 초과하는 준비금을 유지해 왔습니다.
2월 21일 해킹은 역사상 가장 큰 암호화폐 절도였으며, 공격자는 14억 달러 이상의 유동 스테이킹 이더(STETH), Mantle 스테이킹 ETH(mETH) 및 기타 ERC-20 토큰을 훔쳤습니다.
DefiLlama 데이터에 따르면 사건 이후 Bybit의 총 자산 가치는 해킹으로 인한 14억 달러 손실을 포함하여 53억 달러 이상 감소했습니다.
해킹 및 자산 감소에도 불구하고 Bybit의 거래소 준비금은 여전히 독립적인 준비금 증명(PoR) 감사 기관인 Hacken에 따르면 부채를 초과합니다. Hacken은 X에 2월 21일 게시물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했습니다.
“오늘의 해킹은 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Bybit의 준비금은 여전히 부채를 초과한다는 것입니다. 독립적인 PoR 감사 기관으로서 사용자 자금이 완전히 지원되는지 확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