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가격이 4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가파르게 상승했다. 최근 24시간 동안 XRP의 가격은 26.50% 상승하며 11월 30일 기준으로 1.95달러에 도달했다. 이는 2021년 4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 가격 상승은 뉴욕 금융 서비스 부서가 리플의 RLUSD 스테이블코인을 12월에 승인할 것이라는 루머에 크게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XRP의 기술적 분석은 향후 일주일 내로 20% 가격 하락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과도한 레버리지 포지션이 하락 압력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XRP의 가격은 상승 채널의 저항 수준에 도달했고, 이는 이전에도 같은 수준에서 가격 조정이 일어났던 사례와 유사하다. 4시간 차트에서의 상대 강도 지수(RSI)는 80을 초과하며 매수세가 소진됨을 나타낸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격은 1.75달러 수준의 지지선까지 하락할 수 있으며, 이는 상승 채널의 하단 추세선과 일치한다. 더욱 큰 하락이 발생한다면 가격은 약 1.48달러, 현재 가격에서 약 20% 이상 하락한 50-EMA 부근까지 조정될 수 있다.
또한, XRP의 고래 계좌들이 최근 고점에서 XRP를 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월렛들이 보유한 공급량은 11월 24일 907억 3천만 XRP로 정점을 찍은 후 3천만 XRP 감소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XRP 가격이 상승 채널의 저항선에 근접한 시점과 맞물리며, 12월 가격 하락 가능성을 더욱 부추긴다.
레버리지된 포지션이 청산 위기에 놓일 위험도 제기되고 있다. XRP 파생상품 시장에서 24시간 동안의 미결제 약정이 37% 증가하며 총 31억 9천만 달러로 기록적 수준에 도달했다. 이는 시장 내 투기적 거래가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J.A. 마르툰, 온체인 데이터 플랫폼 크립토퀀트의 애널리스트는 XRP의 미결제 약정이 지난 11월 23일부터 26일 사이의 17% 하락을 전후로 한 증가와 유사하다고 말했다.
레버리지 포지션은 특정 가격 수준에서 거래자의 담보가 손실을 보전할 수 없는 상황에 도달하면, 거래소가 포지션을 자동으로 청산하게 된다. 만약 XRP 가격이 급격히 하락한다면, 많은 레버리지 거래자들이 일제히 청산 수준에 도달할 수 있고, 이는 시장에 추가적인 매도 압력을 가할 수 있다.
하지만, 이 기사는 투자 조언이나 추천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 모든 투자와 거래는 위험을 수반하며, 독자들은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체적으로 조사를 수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