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의 시장 점유율이 하락하며 알트코인 시즌을 예고하고 있다. 분석가들은 XRP와 같은 알트코인의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큰 폭의 상승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24년 11월 30일, 비트코인 점유율이 56.1%로 하락하며 2년간 유지된 지지선을 아래로 깬 것에 대해 인기 있는 분석가인 Mikybull Crypto는 “시장이 공식적으로 알트코인 시즌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알트코인 시즌은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암호화폐들이 집단적으로 상승하는 시기를 의미한다.
비트코인 점유율의 하락은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서 이익을 실현하고 그 자금을 알트코인에 투자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흐름은 이미 이더리움과 같은 작은 자산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더리움의 수요는 도널드 트럼프가 대선에서 승리한 이후 160% 이상 증가하며, 전문가들은 이더리움의 가격이 4천 달러를 넘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XRP 또한 비트코인 점유율 하락의 수혜자로 평가받고 있다. Bitget Research의 수석 분석가 Ryan Lee는 XRP가 2024년 12월까지 2.57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반감기 이후 XRP는 상당한 성장을 보여왔으며, 약 228일 이후에 가장 큰 폭의 상승을 기록한다는 것이다. 또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세 번째 XRP ETF 신청은 XRP의 가격 촉매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SEC 의장 Gary Gensler의 퇴임이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025년 1월 20일, 그의 퇴임과 트럼프의 대통령 취임이 겹치면서 투자자들의 위험 부담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변화는 암호화폐 기반의 ETF 승인과 규제 완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 모든 요소들은 다가오는 몇 달 동안 알트코인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XRP와 이더리움과 같은 주요 알트코인의 상승세는 비트코인 점유율 하락의 직접적인 반응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투자자들은 비트코인을 넘어 다양한 암호화폐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그에 따른 시장 변동성이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