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P Ledger, 지갑 자격 요건 90% 감소
XRP Ledger가 기본 예치금을 기존 10 XRP에서 1 XRP로 감소시켰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2.56달러만큼의 작은 금액으로도 새 지갑을 자금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조치는 네트워크 채택 장벽을 줄여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사용자는 기존에 예치금으로 보유해야 했던 일부 XRP를 사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XRP Ledger의 예치금 변경은 12월 2일 오후 10시 45분 (UTC)에 발생했다. 이 소식은 가명을 사용하는 XRP 검증자 운영자인 벳에 의해 전해졌다. 이외에도 소유자 예치금이 2 XRP에서 0.2 XRP로 감소했다. 이는 계정에 보유된 객체마다 단 0.2 XRP만 보유하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객체는 대체 불가능 토큰(NFT), 신뢰 라인, 서명자 목록 또는 소유자 디렉토리를 포함할 수 있다. 일부 오라클도 객체로서 소유자 예치금을 요구한다.
예치금의 목적은 레저 크기가 너무 커져 노드가 저장할 수 없는 상황을 방지하는 것이었다. 개발자들은 XRP가 거의 없는 스팸 계정을 생성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했다. 그러나 높은 예치금 요구 조건은 네트워크 채택을 지연시켰다는 비판도 있었다.
개발자들, 낮아진 예치금 요건의 장단점 고찰
10월 16일, XRP Ledger 개발자 위체윈드(WietseWind)는 XRPL 랩스 개발팀이 소유한 모든 노드가 낮아진 예치금 요건 처리를 위한 설정을 마쳤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변경을 위한 투표가 가능해졌다. 위체윈드는 예치금 요건 감소의 몇 가지 단점을 언급했다. 가장 큰 걱정은 레저에서 인프라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의 활동이 증가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사용자가 증가할 때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네트워크에 많은 활동이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엔지니어들이 네트워크의 추가 스트레스를 처리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번 변화는 12월 2일 검증자 초기화 및 모든 검증자의 투표가 필요하여, 10월 16일 XRPL 랩스 노드에서 변경이 시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때까지 실행되지 않았다.
XRP 상승 분위기와 SEC와의 싸움
XRP Ledger의 변화는 XRP 네이티브 코인이 급상승하는 시기에 이루어졌다. 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으로 당선되기 전, XRP는 1코인당 1센트 이하의 가치였다. 그러나 당선 후 2.65달러로 올랐으며, 이는 2018년 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XRP의 창립 개발팀인 리플 랩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여러 해 동안 싸워왔다. SEC는 XRP가 법적으로 증권이며 SEC에 등록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리플은 그렇지 않다고 반박하고 있다. 리플은 이 소송에서 1억 2500만 달러의 벌금을 지불했으나 판결에 항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