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오아시스, 두바이에서 공식 암호화폐 VASP 라이선스 취득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오아시스(BitOasis)가 두바이의 가상자산 규제 기관(VARA)으로부터 정식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VASP) 라이선스를 취득했다. 이는 2022년 VARA의 설립 이후 비트오아시스가 거쳐 온 라이선스 절차의 최종 단계를 완료한 것이다.
VASP 라이선스를 획득한 비트오아시스
인도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디씨엑스(CoinDCX)에 인수된 비트오아시스는 이번 라이선스를 통해 암호화폐 매매 및 거래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두바이 기반의 비트오아시스는 이 새 라이선스를 획득한 즉시 현지 규제기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새로운 운영 시스템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비트오아시스는 2022년에 VARA로부터 잠정적인 운영 허가를 최초로 받은 플랫폼 중 하나였다. 이후 VARA의 조건을 충족하며 본격적인 VASP 라이선스를 확보하게 됐다. VARA는 두바이에서 새로운 암호화폐 규제를 수립한 기관으로, 이번 라이선스 취득은 비트오아시스가 규제 당국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2024년 코인디씨엑스에 인수된 비트오아시스
비트오아시스는 2015년 설립 이래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지역에서 주요 암호화폐 투자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7월, 비트오아시스는 인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디씨엑스에 인수되며 MENA 시장으로의 첫발을 내디뎠다. 코인디씨엑스는 비트오아시스를 통해 이 지역에서의 입지를 확대하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코인디씨엑스는 비트오아시스 인수 외에도 UAE의 라스알카이마 디지털자산 오아시스로부터 자사의 셀프 커스터디 월렛 ‘옥토(Okto)’의 운영 허가를 받으며 시장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확대된 서비스와 고객층
현재 비트오아시스는 아랍에미리트(UAE) 디르함과 사우디아라비아 리얄을 사용해 60개 이상의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는 이 플랫폼을 통해 매매, 거래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비트오아시스는 UAE,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쿠웨이트, 카타르, 요르단, 이집트, 레바논 등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의 여러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규제 준수와 산업 선도
오라 다우딘(Ola Doudin) 비트오아시스 공동 설립자 겸 CEO는 “이번 VASP 라이선스 확보는 우리 팀의 규제 준수에 대한 헌신을 입증함과 동시에 산업을 정직하고 책임감 있게 선도하려는 의지를 강화하는 계기”라고 밝혔다. 다만, 2023년 VARA는 규정된 시간 내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며 비트오아시스의 라이선스를 잠시 정지시킨 바 있다. 그러나 비트오아시스는 이를 해결하며 정식 라이선스를 획득, 신뢰를 회복했다.
향후 전망
이번 라이선스 취득은 비트오아시스가 기존 고객층뿐 아니라 기관 투자자와 자격을 갖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다른 규제 기관으로부터 추가 승인 절차를 통해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두바이의 가상자산 규제는 폭넓은 암호화폐 혁신과 함께 시장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 비트오아시스와 같은 기업들의 노력은 중동 지역에서 암호화폐 거래 활성화와 규제 준수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