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비트코인(BTC) 시장은 최근 600억 달러에 달하는 청산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의 관심은 BTC의 향후 가격 변동성에 쏠리고 있다. 스탠더드차타드에서는 비트코인이 2024년 내 100,000달러에 도달할 가능성을 50%로 예측하고 있으나, 그 전에 가격이 더 하락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브라질의 한 국회의원은 이와 같은 변동성 속에서 약 180억 달러 규모의 비트코인 보유를 제안하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미국에서는 최근 토네이도 캐시가 제재를 면함에 따라 이와 관련한 법적 및 규제적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은 디지털 자산 규제를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며, 규제 방향에 대한 새로운 이슈를 제기했다.
한편,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성에 대한 분석도 주목받고 있다. 비트코인의 M2 통화량과의 상관관계가 회귀할 경우 비트코인이 20% 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도는 제재를 피하기 위한 디지털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암호화폐 지지 PAC에 2,500만 달러를 추가 송금한 XRP 역시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또한, 디지털 자산 관리 회사 비트와이즈(Bitwise)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혼합 상장지수상품(ETP) 출시를 위해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시장 변화와 융합적 발전 속에서,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허물며 900억 달러 가치에 도달한 VIRTUAL의 성공 사례는 주목받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가상자산의 주요 인물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의 미래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암호화폐 시장의 복잡성과 다변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규제와 기술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자와 규제 당국 모두가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시장의 변동성과 규제 환경을 면밀히 분석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