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는 카페에서 앉아서 음료를 마시는 시대에 대한 향수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경쟁업체의 성장은 뜨거운 음료를 빠르게 제공하는 것에서 여전히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커피 회사들은 때로는 상충되는 선호도를 충족시키는 데 익숙해진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미국 최대 커피 체인인 스타벅스(SBUX)는 비교적 넓은 매장을 활성화하여 CEO가 “커피하우스 분위기”라고 부르는 것을 되살리고 싶어한다고 레스토랑 컨설턴트들은 말했습니다.
한편, 최근 1000번째 매장을 연 Dutch Bros(BROS)와 같은 회사에서는 드라이브 스루에 압도적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컨설팅 회사 Connors Group의 수석 이사이자 신흥 시장 실무 책임자인 Jason Daugherty는 “스타벅스는 진정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프리미엄 브랜드 커피를 제공하는 틈새 제공업체가 많이 들어와서 ‘무엇을 원하시는지 효율적으로 제공해 드리고 싶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Dutch Bros. 거래의 90%는 드라이브 스루입니다.
대기 시간이 늘어나고 매출이 감소함에 따라 CEO Brian Niccol은 10월에 바리스타가 4분 안에 고객에게 음료를 제공하는 계획을 포함한 턴어라운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Niccol은 이동 중인 사람들에게 어필하는 것 외에도 카페를 가득 채우고 매장 내 분위기를 진정시킬 수 있는 줄을 줄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iccol은 “일부는 우리가 핵심에서 벗어난 것처럼 느낍니다”라고 말하면서 “커뮤니티, 커피하우스 분위기를 되찾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스타벅스 자체에도 드라이브 스루 사업이 있으며, 여기서 주문 시간을 단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분위기는 일부 스타벅스 경쟁업체에게는 덜 중요한 문제입니다. Daugherty는 팬데믹 이후 드라이브 스루 교통량이 급증하여 Scooter’s Coffee 및 7 Brew와 같은 카페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Dutch Bros.의 CEO Christine Barone은 최근 CNBC에 거래의 약 90%가 드라이브 스루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말했습니다.
2021년 오리건에 있는 Dutch Bros. 매장.
Dutch Bros.는 회사에 따르면 약 3년 반 동안 매장 수를 두 배로 늘렸습니다. 오리건에 본사를 둔 이 회사의 매출은 지난 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으며, 동일 매장 매출은 6.9% 증가했습니다.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80% 급등했습니다.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는 비교적 성숙한 브랜드에게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Tim Hortons의 모회사인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QSR)의 CEO Joshua Kobza에 따르면 Tim Hortons는 평일 아침 평균 드라이브 스루 시간을 28초로 단축했으며, 드라이브 스루 시간을 1초 단축할 때마다 매장당 연간 매출이 약 30,000달러 증가한다고 추정합니다.
그는 이달 초 투자자들에게 “서비스 속도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커피에 대한 경쟁이 훨씬 더 치열해졌습니다.
17,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스타벅스는 다른 미국 커피 체인보다 더 큰 규모로 운영됩니다. 식품 서비스 통찰력 그룹인 Technomic에서 입수한 가장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매출은 최대 경쟁사보다 2.5배 더 컸습니다.
Daugherty는 이 포트폴리오가 스타벅스에 상당한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신규 플레이어는 투자자의 기대를 충족하는 데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오버헤드가 낮고 수익성이 높은 제품을 더 많이 판매하기 때문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지금까지 Chipotle(CMG)이 E. coli 발생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을 준 후 스타벅스에 온 Niccol의 노력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Niccol이 9월에 취임한 이후 스타벅스 주가는 약 25% 상승했지만 2021년 초와 비교하면 기본적으로 변동이 없습니다.
고객은 커피를 살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일하거나 대화할 장소를 찾는 사람들은 가격이 저렴하고 현장에서 구운 페이스트리를 판매하는 독립 카페에 끌릴 수 있다고 레스토랑 자문 회사 JK Consulting의 CEO인 Jason Kaplan은 말했습니다.
Kaplan은 “[스타벅스]가 처음 엄청난 인기를 얻었을 때는 완전히 새로운 아이디어였습니다”라고 프리미엄 맥주를 전문으로 하는 것에 대해 말했습니다. “이제 경쟁이 훨씬 더 치열해졌습니다.”